2024 환상종아버지학

2024 환상종아버지학

 

Cryptopatriology

 

서울대학교 예술복합연구동 우석갤러리 1,2 전시실
2024. 07. 19 – 07. 30
기획 김윤지 장유정
참여작가 차혜림 이재빈 강세윤 송유경

함께 미술을 공부하는 동료인 김윤지와 장유정은 지난 겨울, 가족과 자신의 관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각자의 이유로 원가족으로부터 떠날 준비를 하거나 이미 떠나온 친구들, 여전히 내부에 머무르는 친구들. 각자 다른 곳에 속하고 다른 곳을 향하지만 우리는 모두 ‘가족을 어떻게 떠날 수 있을지’ 고민했다. 한국의 가족정치-가족제도 속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퀴어’한 이야기는 언제나 가장 사소하고 내밀한 영역인 가정으로부터 시작한다. 비록 똑바로 마주 보기는 두렵더라도 함께 살아가기 위하여, 손에 닿는 거리의 현실을 비틀어 보는 데서부터 시작하는 이들의 퀴어링은 조형의 원인이 되는 현실의 구조에 의문을 제기하는 것으로 나아간다.

그 첫 번째 응답으로 선보이는 《Cryptopatriology 환상종아버지학》은 가부장 사회 속 신화적 존재인 ‘아버지’에 대한 연구를 일컫는 조어로, 본 전시를 통해 새로이 제안하는 유사-학문이다. 딸바보 아버지, 건국의 아버지, 하나님 아버지… 오늘날 우리의 삶과 사회에 뿌리깊이 배어 있는 존경과 사랑, 동일시, 혹은 전복적 분노, 체념 등의 대상으로서의 ‘아버지’는 과연 실재하는 것일까? 전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우리 속에 스며든 ‘아버지(들)’의 존재를 살펴보고, 이에 대하여 대화 나누기를 시도하였다. 네 명의 작가들은 각기 다른 방식으로 저마다의 ‘아버지’를 소환한다. ‘아버지’는 생각보다 작고 좋은 냄새가 날 수도 있다. ‘아버지’는 우리의 말과 행동에, 어쩌면 작업 속에 거할지도 모른다.

강세윤이 사용하는 모에화의 문법은 가족제도의 위계와 부조리함에 유감을 표하며, 성역화된 가부장제 질서를 오타쿠적 욕망으로 세속화한다. <앱얼쥐스>(2019)는 연약하고 부드러운 소동물 ‘앱얼쥐’의 모습으로 아버지의 권위를 변질시키려는가 하면, 이러한 욕망은 <알쓸신잡 시청자의 리빙 메시지>(2022)에서는 아버지 세대를 향한 청년의 이야기로 확장된다. 벽과 하나되어 달라붙은 <아빠 설정>(2024)은 이 공간에 무수한 ‘아버지’들의 모습을 새겨넣는다. 컷 프레임 너머로 그들의 일대기가 분절되어 그려지고, 그 속에서 ‘아버지’는 과장되게 그로테스크하거나 깜찍한 모습으로, 혹은 민주화 항쟁의 불씨를 피우는 젊은이나, 파산 직전인 최고경영자의 편지의 형태로 나타난다.

질병과 죽음, 애도를 다른 방식으로 바라보기를 시도하는 송유경은 지역에 전해져 내려오는 구전 설화를 기반으로 신화가 만들어지는 과정에 주목한다. <수호신이 사라진 세계>(2022)는 감염병으로 대면 접촉이 금지된 시대에 맞닿는 몸과 목소리를 통해 ‘연대’의 감각을 일궈내기를 시도하고, 서로가 서로의 수호신이 되는 새로운 신화를 상상한다. <동자삼과 방화증>(2024)은 자식의 희생으로 아버지의 병을 낫게 하는 전통 설화 속 만병통치약 ‘동자삼’을 둘러싼 이야기를 자식의 관점에서 퀴어적으로 재해석한다. 현실과 신화, 신체와 공간, 과거와 현재가 충돌하는 구글어스의 균열된 이미지 속에서 ‘ 나’의 죽음과 ‘아버지’의 삶은 뒤섞여 하나가 된다.

이재빈은 독실한 천주교 집안에서 자란 비종교인이라는 정체성을 기저에 두고 중간자의 시선에서 바라본 종교를 미술과의 접점 속에서 시각화한다. <십 개의 구멍>(2024)을 구성하는 종교적 도상들은 AI 기술로 제작된 매끈한 이미지로, 불온한 신체가 열어젖히는 ‘리미널리티’의 가능성들을 예시한다. 변이하고 증식하는 온갖 구멍의 이미지는 성별이분법을 가로지르며 견고한 ‘아버지’ 신체를 불확실한 것으로 와해시킨다. <Lovin Knives>(2024), <부인>(2024), <두 발>(2024) 등에서 나타나는 형상의 양가성은 상징의 의미작용을 복잡하게 헝클어뜨린다.

철저한 리서치를 통해 유물에 기입된 근대성과 제국주의의 역사를 수집하고 그 속에서 이미지를 차용하여 조각을 만드는 차혜림은 창작자로서 자신의 내면 속 ‘아저씨스러움’에 주목한다. 뼈대만 남은 채 멀대같이 선 목재 구조물과, 작가의 손으로 재구성된 전통 유물의 껍데기 안에서, 연구를 기반으로 한 예술에 응당 기대되는 내용의 중압감은 흙의 무게감으로 가라앉고 연구의 지적 노동은 작가의 육체 노동으로 치환된다. 미래에 태어날 자식을 위해 가구를 만드는 아버지의 태도로 제작된 <동년배>(2024)가 비록 알맹이는 없고 껍데기만 준비된 프로토타입일지언정, 어쨌건 그의 조각들은 엮이고 빚어져 그 다음을 받아낼 준비를 하는 몸을, 무게를 가진 몸을 만들어낸다.

2023 씨비전:부산, 안녕예술가, 부산

2023 씨비전:부산, 안녕예술가, 부산


 120g/㎡ 에 작품을 담아 전시하는 순간, 이력이 발생합니다. 

 이력이 필요한 예술인에게

예술인의 작업 → 작품 완성 → 전시의 흐름은 자연스러워 보입니다. 하지만 예술인이 이와 같은 주기를 보내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이력이 쌓여야 가능합니다. 이력이 쌓이기 전까지는 그 반대의 주기로 지냅니다. 마치 이런 상황입니다: 어느 날 전시가 예정됩니다. 예술인은 이에 맞는 주제에 자신의 작품이 어우러질 수 있도록 작업을 하고 있거나, 해야합니다. 그리고 활동을 지속하고 있었음을 CV로 증명해보여야 합니다. 이 때 작업의 순서와 의미는 후순위로 밀립니다. 결국 예술인 본인이 원해서 시작하는 작업이란 흔치 않게 되지요. 이런 역행의 기간을 부정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지만 그 기간을 좀 줄일 순 없을까요? 씨비전은 역행의 기간을 줄이고픈 예술인에게 CV 한 줄을 제공합니다. 나아가 예술 대외 활동과 문서 작성의 시간으로 뒤바뀐 작업의 순서를 되찾고자 합니다. 씨비전은 예술인의 작업으로부터 시작된 전시를 만들어갑니다.

 예술적인 이력을 찾는 예술인에게

예술인의 작업 → 작품 완성 → 전시의 흐름은 자연스러워 보입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주기를 유지하는 것은 보이지 않는 부담과 피로를 만들어냅니다. 몇가지 유형의 전시에서는 작품 거래나 수상작 선정이 이뤄지기도 합니다. 위와 같은 순간부터 이력은 지난 이력을 지탱해야합니다. 작업을 멈추지 않고 있으며, 예술인의 이야기는 끝나지 않았음을 CV로 증명해야합니다. 지난 이력을 지탱해내야하는 부담을 좀 줄일 순 없을까요? 씨비전은 잠깐 쉬어기가 좋은, 조금은 가벼운 생애 이력을 제공합니다. 이력의 무게가 가끔 버거운 예술인의 부담을 나눠 질 동료 작가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2022 ≪씨비전: 한 사람의 생애≫는 160명이 넘는 작가와 함께 전시를 만들었습니다. 작업을 멈추지 않고 있으며, 작품에 대한 언급과 그 다음 작업의 기회를 얻기 위해 이력이 필 요했던 작가들이 모였습니다. 2023년에는 이력이 충분한 작가를 찾습니다. 동료 예술인과 함께 쉬어가는 이력으로 예술적인 생애 주기를 찾아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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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닝 파티
· 일시: 5월 4일(목) 19시
· 장소: 안녕,예술가

네트워킹 파티
· 일시: 5월 7일(일) 19시
· 장소: 안녕,예술가

 

 

Team WAH(Wealth and Honor)

 

https://archivist.kr/show/show_scroll.php?idx=1683091576

씨비전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the_project_cv/ 

씨비전 보도자료

http://www.kdpres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0149

두 쌍

2023 삼세대 신비전

2023 삼세대 신비전

<3세대 신비>
장소: 개항장 이음 1977 @ieum1977
(인천 중구 신포로39번길 66)
일시: 2023.10.11 – 10.30 , 10:00-17:00 (월 휴관)
이소미 작가 퍼포먼스: 심플터치
2023. 10.14, 16:00

참여작가:
강은엽
이소미
시치 @sitch_01
송유경 @chriskyong

포스터디자인: 시치
주최: 아트커뮤니티 아비투스
후원: 계원예술대학교,인천도시공사

4인 참여작가들의 관계는 3대에 걸친 사제지간이다.열정으로 차오르는 세대의 작가, 지난 시간속에서 예술이 미친 영향에 대해 돌아보는 작가,
또 그 모두를 아울러 완전한 인간 혹은 완전히 불안한 인간임을 느껴 시간과 하나된 작가가 한데 모인다. 이들은 이야기를 나눈다. 세 세대의 사제간 작가들은 각자의 시간과 세계를 어떻게 이해하고 예술을 접하고 있을까? 또한 그들은 어떻게 연결되어있을까? 사제지간의 경계가 야트막해지고 부드러워지는 순간, 개인적이고 또 객관적인 그들의 완벽한 세계가 보이지 않는 판 위에서 강렬하게 떨기 시작한다. 부딪쳐 불꽃이 일고, 멀어져 가능성이 열리고, 교차되어 회전하고, 같은 방향으로 날아가 움직임 속에서 정지를 경험하는 네 사람의 의미는 만남과 이야기에서 온도를 가진 신비로 탄생한다. 삶으로 부터 찾아낸 죽음, 현상으로부터 찾아낸 신화, 대상으로부터 찾아낸 인간에 대한 이들의 대화는 자연스레 신비에 대한 각자의 물음으로 가고있다.

2023 동시에 손끝 너머를 볼 수 있어 (개인전)

2023 동시에 손끝 너머를 볼 수 있어 (개인전)

 

 

<동시에 손끝 너머를 볼 수 있어>
At the same time, we can see beyond our fingertips
송유경 개인전

스페이스 어반 (서울 마포구 와우산로1길 3-2)

2023.01.18 – 2023.01.31

11 : 00 -19 : 00 (휴무일 없음)

<연계 프로그램>
풍경을 나누는 다과회
동시에 손끝 너머를 볼 수 있어 -퍼포먼스

-회화가 필요하지 않은 시대이므로 더욱더 회화를 지속하겠다고 마음먹는다-

이번 전시는 신작인 <동시에 손끝 너머를 볼 수 있어> 2022 퍼포먼스와 <우리가 풍경을 함께 볼 수 있을까?>2023 영상 작업의 프로토
타입을 선보이며, 그동안 작업해 온 대표작들과 드로잉, 작업 노트를 전시한다.
현시점에서 풍경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절대 같은 풍경을 볼 수 없는 우리가 어떤 경관을 만들 수 있을까? 라는 고민을 통해 정치성 상황
속에서 뒤로 밀려나고 있는 소수자들을 떠올린다. 첫번째로 가장 중요한 일은 항상 정해져 있고, 소수자들은 항상 되묻지만, 대답은 돌아오지
않는 상황 속에서 우리는 같은 풍경을 통해서 같은 것을 상상할 수 있을까? 우리가 절대 연결될 수 없다는 사실을 분명히 알지만, 연결되는 상
상을 하며 연대의 마음을 다잡는 시도를 한다. 또한 퍼포먼스,나레이션, 영상, 3D 와 같은 다양한 시도를 해오면서 그림을 계속 그리는 마음을 들여다본다. 나를 포함하여 아무도 그림만으로는 만족할 수 없고 그림을 그리지 않아도 되는 시대에 나는 왜 그림을 그리는 행위를 하는 것일까? 그림과 다른 작품들은 어떤 연관성이 있을까. 새로운 기술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 지속적으로 바라보는 행위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나에게도 이 또한 중요하다. 하지만 동시에 AI가 그림을 더욱 잘 그리는 시대일 수록 바보 같은 행위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어린 시절 언어가 없었기 때문에 괴로워하던 과거를 떠올리곤 한다. 추상적인 것을 만지면서 이것이 무엇인가 알고자 하고, 또한 이를 구체화
하면서 나의 첫 질문을 되돌아본다. 원래 내가 알고 싶었던 원본이 무엇인가. 우리는 추상과 구상 그 사이 속에서 갈등하며 질문을 해나가며 서로의 언어를 만들어 나가는 것 같다. 경계를 그리고 또 그 경계를 바꿔 그리고 언어를 만들고 또 그 언어를 다시 만든다. 느리게 회화를 통해서 나의 언어와 행위의 이유를 찾고자 한다. 명료하고 간편하고, 자극적인 것만이 살아남는 세계 속에서 매체 사이를 오가며 경계를 움직이고 싶다.

1.
<수호신이 사라진 세계>
<망태할아범과 망태할아범과 망태할아범>
<구멍에 닿지 않는 한 걸음>
<동시에 손끝 너머를 볼 수 있어>퍼포먼스 기록영상
2.
<우리가 풍경을 함께 볼 수 있을까?>
3.
<수호신이 사라진 세계>
4.
<식>
5.
<구멍에 닿지 않는 한 걸음>
6.
<드로잉과 작업노트>

<수호신이 사라진 세계>

1-1.수호신이 사라진 세계, 단채널비디오, 컬러, 사운드, 12분33초, 2022
3.나는 너였을 때를 기억해, 캔버스에 아크릴, 과슈, 45x47cm, 2022
3.우리의 발들은 어디로 향해야 하는지 알고 있어, 천에 아크릴, 과슈,236x163cm, 2022
3.그리고 그 몸을 어디로든 옮길 수 있는 상상, 캔버스에 아크릴, 과슈,33.5×24.5 cm, 2022
3.수호신이 사라진 세계, 캔버스에 아크릴, 밀가루, 본드, 117×79.5cm, 2022

안양에는 할아버지 나무와 할머니 나무인 수호신들이 있다. 과거에 미군이 나무를 자르자, 불이 났고 그 이후 더욱 잘 모시게 되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져 온다. 마을의 구전 설화를 추적하면서, 동시에 자연이 몰고 온 역병에 대해 생각한다. 나무를 자른다는 행위는 단지 그뿐
이 아닌 것 같다. 서로의 존재를 존중하지 못하는 세상 속에서 일어나는 일들이 아닐까? 우리 동네에는 아직도 나무의 신과 우물의 신과,
바위의 신들이 있다. 이런 신들에게 형식적인 제의는 지내나, 실제로 이들을 믿는 이는 적을 것이다. 코로나 시대에 접촉 할 수 없기에 임
종을 함께 하지 못한 아버지의 죽음 마주하며 이를 나무와 교차시킨다. 나는 너였었고, 동시에 나무였었다. 수호신이 사라진 세계 속에서
서로에게 수호신이 될 수 있다는 상상을 시도해본다. 누군가의 생명이 꺼져갈 때 사람들은 노래를 부른다. 누군가의 생명이 꺼져 갈 때 다시는 사람으로 태어나지 말라고, 다시는 동물로 태어나지 말라고. 아무 존재가 되지 않는 세계. 다시는 사람이 되지 말고 동물이 되지 말고 생으로 돌아오지 않기를. 떠나는 이에게 노래를 불러준다. 우리는 서로에게 수호신이 되고 우리는 서로에게 수호신이
되고 이윽고 수호신이 사라진 세계.

출연,연출 | 송유경, 유지영, 장윤석
촬영감독 | 김태경
목소리 | 김태경, 송유경, 유지영, 장윤석
사진 기록 | 김태경, 박규리, 송유경

<망태할아범과 망태할아범과 망태할아범>

1-2. 망태할아범과 망태할아범과 망태할아범, 단채널 비디오, 컬러, 사운드, 8분37초, 2020-2022

“이놈! 너 말 안 들으면, 망태 할아버지가 잡아간다!” 어릴 적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망태 할아버지는 누구인가? 옛날 옛적부터 엄마 말
안 듣고 거짓말하면 망태 할아버지가 소록도로 잡아간다고 했다. 도깨비 , 혼불, 유령보다 더욱 무서운 존재가 바로 망태 할아버지다. 그
는 도시의 부랑자인가, 전염병 보균자인가? 예산 대흥에는 망태 할아버지 석상이 있다. 마을 사람들은 망태 할아버지를 수호신으로 삼고,
역병을 물리치고 재난으로부터 마을을 지켜달라고 매년 2월 제사를 지낸다. 망태 할아버지의 기원을 추적해가며, 기원이 불분명한 망태
할아버지를 숭배하는 민간신앙의 흔적을 통해 근대의 ‘위생’과 ‘규율’ 등 도시 발전으로 인해 추방당한 존재들을 생각해본다.
코로나가 시작되면서, 코로나가 우한으로 부터 왔다, 아시안이 가져왔다는 이야기가 돌기 시작했다. 코로나 환자가 어느 장소로 이동했
했는지 경로를 추적하는 기이한 현상을 보았으며, 다시는 코로나19 이전의 세상으로 돌아가지 못할 것만 같은 기분이 들었다. 망태할아
버지는 정말 과거에 옛날 옛적에 존재하던 존재인가?

<구멍에 닿지 않는 한 걸음>

1-3.구멍에 닿지 않는 한 걸음, 퍼포먼스 기록영상 짧은 버젼, 1분53초, 2018
5.신의 아이들, 캔버스에 유채, 91x65cm, 2017
5.구멍의 아이들, 캔버스의 아크릴, 23.5×33, 2017
5.소리없는 날, 캔버스에 아크릴, 스프레이, 45.5x33cm, 2018
5.나날, 캔버스에 아크릴, 116.5x80cm, 2017
5.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것을 찾는 일, 혼합재료, 33×45.5cm, 2018
5.솟아난 교실, 캔버스에 유채, 29.34.5cm, 2018
5.세 번째 날, 혼합재료, 46x40cm, 2018
5.다락방, 캔버스에 유채, 53×45.5cm, 2017
5.나날, 캔버스의 아크릴, 49.5×60.5cm, 2017
5.구멍에 닿지 않는 한 걸음, 캔버스에 유채, 80x117cm, 2018
5.태초의 알, 캔버스에 유채, 20.5x40cm, 2017
5.포, 혼합매체, 27x19cm, 2017
5.구부러진 이빨, 혼합매체, 22x16x9cm, 2018
5.마지막 순간에 계속 엉겨 붙어 있어, 캔버스에 유채, 27×18.5cm, 2017
5.사건, 혼합매체, 15.5×22.5cm,2018

90년대생의 여성작가인 본인은 인구 산아 제한 정책(아이를 많이 낳지 않기 운동, 특히 여자 아기는 낙태시키던)이 있던 시대에 태어
난 여자 아기였다. 태어나지 못한 아기들은 혼들은 여전히 우리 주변에 남아 있을 것 만 같다. 당시 낙태 당했던 아기들을 기리고자 한다.
오늘날은 반대로 아이를 많이 낳도록 유도하고 있다. 어떤 때는 낳지 않도록, 어떤 때는 낳도록 아기를 낳는 도구로써 여성의 신체를 강요
하는 시스템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싶다. 나는 낙태를 할 자유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도 시대에 따라서 달리 주장하며, 또 상황에
따라 변모되는 이야기를 잘 귀 기울이며 두 가지의 의견을 동시에 제시해야한다. 때로는 웅얼거리자. 때로는 크게 주장하자.
회화와 관람객 앞에서 코스튬을 입은 몸으로 웅얼거리며 시를 읊는다.

<동시에 손끝 너머를 볼 수 있어>

0-1. 동시에 손끝 너머를 볼 수 있어_프로토타입, 퍼포먼스, 20분, 2022
1-4. 동시에 손끝 너머를 볼 수 있어_프로토 타입, 퍼포먼스 기록영상, 5분30초, 2022

문득 길거리에 있는 의자의 위치가 궁금해졌다. 의자들은 어떤 경관을 함께 바라보기 위해 그 자리에 있을까? 우리는 이 의자에 앉아서
함께 경관을 볼 수 있을까? 우리는 서로 어떤 경관을 함께 볼 수 있을까? 우리는 서로 다른 장소에 앉아서 어떤 경관을 함께 만들 수 있을
까. 핸드폰을 통해서 어디서든 관람을 할 수 있는 작품이다. 함께 다른 풍경과 다른 몸을 가지고 같은 풍경을 보고 있다는 상상, 혹은 풍경을
언어로 공유함으로 인해 같이 볼 수 있다는 상상을 해본다.

목소리 | 송유경, 장윤석
기술도움 | 다이애나 밴드

<풍경을 나누는 다과회>

0-2. 풍경을 나누는 다과회, 퍼포먼스,낭독, 2시간, 2023
동시에 손끝 너머를 볼 수 있어 퍼포먼스의 연계 행사이다. ‘말’로 통해 공유할 수 있는 풍경을 함께 나누고 그 풍경을 낭독하고 음식을 나
눠 먹는 자리이다. 본인은 지난 전시를 통해 전시가 끝나고 나누는 대화의 힘이 있으며, 이 공동체를 지속해보고자 마음 먹었다.

<우리가 풍경을 함께 볼 수 있을까?>

2. 우리가 풍경을 함께 볼 수 있을까?, 단채널 비디오,컬러, 1분 53초, 2023
일상의 풍경인 스냅사진들을 통해 작가의 찰나의 시선들을 공유하고, 이 일상에 같이 존재하는 지연되고, 반복되는 상황들에 대해 고민

한다.

<식>

4.식, 텍스트, 2019-2023
4.식, 캔버스에 아크릴, 각 20cm, 2019
4.식, 캔버스에 아크릴, 91x65cm, 2019
4.식, 캔버스에 아크릴, 60.5×49.5cm, 2019
4.식, 캔버스에 아크릴, 40.5x53cm, 2019
4.식, 캔버스에 아크릴, 40×29.5cm, 2019
4.식, 캔버스에 아크릴, 22×27.5cm, 2019
4.식, 캔버스에 아크릴, 72.5x53cm, 2019
4.식, 캔버스에 유채, 41x53cm, 2016

할아버지는 투병을 하시다가 입원해 계시던 병원 바로 아래 장례식장에 들어가셨다. 상복을 입은 사람과 환자복을 입은 사람들이 함께
산책하는 길은 이상하게 느껴진다. 애도의 장소는 사라지고 병원에서 바로 장례식장으로 신속하게 연결되어 처리해주는 것이 편리하지
만 어딘가 이상하게 느껴진다. 개인적 경험으로 목격한 죽음과 자본주의 사회 속에서 장례 문화를 생각해본다. 죽음마저도 상품으로 만
들어 파는 세상 속에서 우리는 어떤 죽음을 맞이하는 것이 좋을까? 퍼포먼스와 퍼포먼스 기록영상을 제작했으나 글을 정리하며 재창작
을 시도하고 있다.